구매/판매 중고거래 게시판 거래 및 환불 정책

당근마켓의 모든 거래는 기본적으로 거래 당사자들끼리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어요. 가급적 당근마켓은 거래에 개입하지 않아요.

그래서 거래 중에 이견이 있어도 거래 당사자들끼리 직접 대화하여 해결하는 것을 권장해요.


하지만 대화로 해결하기 어렵다면 당근마켓은 아래와 같은 정책을 따르고 있어요.


거래 중에 분쟁이 발생하더라도 당근마켓의 기본매너를 지키는 건 잊지 말아 주세요. 휴대폰 너머 나와 똑같은 사람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


🔸 판매자에게는 이런 권리가 있어요.

판매자는 당근마켓의 소중한 주민이자 여러분의 이웃이에요. 우리는 모두 판매자이면서 구매자예요.

구매자의 무리한 요구는 거절할 권리가 있어요. 매너없는 이야기에 답하지 않을 권리도 있어요. 

무리한 요구나 비매너 행위를 지속한다면 '비매너 평가하기'나 '사용자 신고하기', '문의 및 제안하기'를 통해서 알려주세요. 


환불 관련 문제가 생겼을 때, 판매자의 실수나 잘못이 없는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면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 단순한 변심으로 인한 환불 요청 
  • 객관적인 정보가 아닌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환불 요청(예: M사이즈 명시된 제품을 구매 후, 맞지 않는다고 환불 요청)
  • 판매글에 명시한 내용을 몰랐다는 이유로 환불 요청
  • 거래 후 오랜 기간이 지난 후에 환불 요청(예: 구매 후 한 달이 지난 시점에서 환불 요청)
  • 위 제시한 상황 외에 명백한 잘못이 구매자에게 있는 경우


🔸 판매자에게는 이런 의무도 있어요. 

우리는 모두 당근마켓의 주민이에요. 당근마켓의 거래매너를 지켜주세요. 

판매를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자세한 설명과 사진을 첨부해주세요. 신경 쓰이는 부분이 있다면 꼭 사진을 찍거나 설명에 적어주세요.

나에게는 익숙하고 당연한 부분도 구매자에게는 처음 보는 생소한 물건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거래 약속 후 취소하는 것을 지양해주세요. 내 시간이 소중한 만큼, 상대방의 시간도 소중히 여겨주세요. 


판매자의 잘못이 명백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환불을 해주셔야 해요.


  • 판매글(사진, 설명, 채팅 내용 등)과 실제 물건이 객관적으로 상이한 경우
  • 판매 물품에 주요 하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글에 명확히 밝히지 않고 판매한 경우. 
  • 판매자가 배송한 물품이 배송 과정에서 고장나거나 분실된 경우(택배 배송의 경우 택배사 잘못으로 물품이 파손 또는 분실된 경우 판매자는 택배사로부터 보상 가능)

(환불할 물품을 양도받으면 거래대금을 구매자에게 바로 보내주세요. 입금을 미룬다면 '거래 불이행' 사유로 이용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구매자에게는 이런 권리가 있어요.

구매자 또한, 당근마켓의 소중한 주민이자 여러분의 이웃이에요. 

판매자의 무리한 요구는 거절할 권리가 있어요. 매너없는 이야기에 답하지 않을 권리도 있어요.

무리한 요구나 비매너 행위를 지속한다면 '비매너 평가하기'나 '사용자 신고하기', '문의 및 제안하기'를 통해서 알려주세요. 

거래 관련 문제가 생겼을 때, 판매자의 의무에 명시된 상황에 해당하면 환불을 요구할 권리가 있어요.


🔸 구매자에게는 이런 의무도 있어요.

우리는 모두 당근마켓의 주민이에요. 당근마켓의 거래매너를 지켜주세요. 채팅을 시작할 때는 가벼운 인사로 건네보는 건 어떨까요?

구매를 원활히 하기 위해서 구매 의사가 명확한 경우에만 약속을 잡아주세요. 거래 약속 후 취소하는 것은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손해예요. 내 시간이 소중한 만큼, 상대방의 시간도 소중히 여겨주세요. 

거래 관련 문제가 생겼다고 해서 거래와 관련 없는 욕설/비방을 삼가세요. 거래와 관련 없는 욕설/비방 등의 비매너 행위를 할 경우, 제재당할 수 있어요. 

물건을 받고 돈을 지불하지 않았다면, 물건의 값은 1일 이내에 지급해주세요. 입금을 미룬다면 '거래 불이행' 사유로 이용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예약금/계약금은 보호받기 어려워요.

예약금/계약금 관련된 규정은 없으나 상호 합의에 따른 예약금/계약금 선입금 진행시 구매자의 사정으로 거래 약속이 취소된다면 예약금은 보호받지 못할 수도 있어요.

민법상 구두계약이라 하더라도 개인거래상의 계약이 성립될 수 있으며, 구매자의 사정으로 계약이 파기되면 계약금을 보호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계약금/예약금을 선입금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당근마켓은 이런 정책으로 운영됩니다.

당근마켓은 중개자이며 운영정책에 따라 운영되고 거래에 대한 모든 책임은 거래 당사자에게 있어요.

따라서 거래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구매자와 판매자가 직접 합의하여 해결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하지만 합의가 어려운 경우 위에 명시한 권리 및 의무에 따라 구매자나 판매자를 이용제재 할 수 있고, 분쟁이 해결된 경우에만 이용제재를 해제합니다.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분쟁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에게 비하/조롱/모욕/반말 등의 언행을 했다면 비매너 경고 또는 이용제재 받을 수 있습니다.


분쟁이 발생했으나 당근마켓 정책상 구매자 또는 판매자에게 환불을 강제하거나, 이용제재 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을 수 있어요.

이 경우 국가에서 운영하는 전자문서 .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https://www.ecmc.or.kr/)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어요.

다만 분쟁조정지원센터는 당근마켓과 연계되어 있지 않은 별도의 국가 기관이기 때문에 분쟁조정에 관련된 사항만 요청하실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