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판매 중고거래 게시판 거래 및 환불 정책

당근마켓의 모든 거래는 기본적으로 거래 당사자들의 결정을 전제로 합니다. 간혹 거래하다가 이견이 있어도 거래 당사자들끼리 매너 있는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하지만 의견이 달라 합의가 어려운 경우, 당근마켓은 아래와 같은 정책을 따르고 있습니다.

거래하다가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당근마켓의 기본매너를 지키는 건 잊지 말아 주세요. 서로의 입장을 이해해주는 당근주민이 되어주세요. 액정 너머 나와 똑같은 사람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 판매자에게는 이런 권리가 있어요.

판매자는 당근마켓의 소중한 주민이자 여러분의 이웃이에요. 우리는 모두 판매자이면서 구매자예요.

구매자의 무리한 요구는 거절할 권리가 있어요. 매너없는 이야기에 답하지 않을 권리도 있어요. 

무리한 요구나 비매너 행위를 지속한다면 '비매너 평가하기'나 '사용자 신고하기', '문의 및 제안하기'를 통해서 알려주세요. 


환불 관련 문제가 생겼을 때, 판매자의 실수나 잘못이 없는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면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 판매자에게는 이런 의무도 있어요. 

우리는 모두 당근마켓의 주민이에요. 당근마켓의 거래매너를 지켜주세요. 

판매를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자세한 설명과 사진을 첨부해주세요. 신경 쓰이는 부분이 있다면 꼭 사진을 찍거나 설명에 적어주세요. 나에게는 익숙하고 당연한 부분도 구매자에게는 처음 보는 생소한 물건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거래 약속 후 취소하는 것을 지양해주세요. 내 시간이 소중한 만큼, 상대방의 시간도 소중히 여겨주세요. 


판매자의 잘못이 명백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환불을 해주셔야 해요.


(위 경우 반품 관련 비용도 판매자가 지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환불할 물품을 양도받으면 거래대금을 구매자에게 바로 보내주세요. 입금을 미룬다면 '거래 불이행' 사유로 이용 제한될 수 있습니다.)


판매자의 잘못이 명백하지 않더라도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환불을 해주셔야 해요.


🔸 구매자에게는 이런 권리가 있어요.

구매자 또한, 당근마켓의 소중한 주민이자 여러분의 이웃이에요. 

판매자의 무리한 요구는 거절할 권리가 있어요. 매너없는 이야기에 답하지 않을 권리도 있어요.

무리한 요구나 비매너 행위를 지속한다면 '비매너 평가하기'나 '사용자 신고하기', '문의 및 제안하기'를 통해서 알려주세요. 

거래 관련 문제가 생겼을 때, 판매자의 의무에 명시된 상황에 해당하면 환불을 요구할 권리가 있어요.


🔸 구매자에게는 이런 의무도 있어요.

우리는 모두 당근마켓의 주민이에요. 당근마켓의 거래매너를 지켜주세요. 채팅을 시작할 때는 가벼운 인사로 건네보는 건 어떨까요?

구매를 원활히 하기 위해서 구매 의사가 명확한 경우에만 약속을 잡아주세요. 거래 약속 후 취소하는 것은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손해예요. 내 시간이 소중한 만큼, 상대방의 시간도 소중히 여겨주세요. 

거래 관련 문제가 생겼다고 해서 거래와 관련 없는 욕설/비방을 삼가세요. 거래와 관련 없는 욕설/비방 등의 비매너 행위를 할 경우, 제재당할 수 있어요. 

물건을 받고 돈을 지불하지 않았다면, 물건의 값은 1일 이내에 지급해주세요. 입금을 미룬다면 '거래 불이행' 사유로 이용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당근마켓은 이런 정책으로 운영됩니다.

당근마켓은 중개자로서 거래당사자가 아니며, 운영정책에 의해 운영되고, 거래에 대한 모든 책임은 거래 당사자들에게 있어요. 따라서, 거래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구매자와 판매자 간 합의를 통해 결정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하지만 의견이 달라 합의가 어려운 경우, 위에 명시한 권리/의무에 따라 판매자나 구매자를 이용 제한하고 문제가 해결된 경우에만 이용 제한이 해제됩니다.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관련 대화 과정에서 상대방을 비하/조롱/모욕/반말 등의 언행을 하면 거래 제재와는 별개로 비매너 경고 또는 이용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분쟁이 발생했으나 당근마켓 정책상 판매자 또는 구매자에게 환불을 강제하거나, 판매자 또는 구매자를 이용 제한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을 수 있어요. 이럴 경우 분쟁조정지원센터(https://www.ecmc.or.kr/)의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