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선 <화양연화>(2000) ...

프로필

ayaan72남신장동
ayaan72남신장동
평택시 비전동
매너온도
45.9°C
다시 꺼내어..

명작선 <화양연화>(2000)

줄거리

화양연화花樣年華 가장 아름답고 찬란했던 시절 같은 날 같은 아파트로 이사 온 ‘첸 부인’과 ‘차우’. 이사 첫날부터 자주 마주치던 두 사람은 ‘차우’의 넥타이와 ‘첸 부인’의 가방이 각자 배우자의 것과 똑같음을 깨닫고 그들의 관계를 눈치챈다. 그 관계의 시작이 궁금해진 두 사람은 비밀스러운 만남을 이어가고 감정이 깊어지지 않기 위해 노력하지만, 서로에게 점점 빠져들기 시작한다. "많은 일이 나도 모르게 시작되죠"

​개인점수 100

​영화리뷰

1.2000년 10월 21일 개봉된 왕가위 감독의 <화양연화(花樣年華, In The Mood For Love)>는 출연진으로 장만옥, 양조위 주연, 뇌진, 반적화, 손가군 조연이고 지금까지 사랑받는 명작중의 명작이면서 99분 분량의 로맨스영화다.

​2.영화 <화양연화>는 2000년 왕가위 감독이 연출하고 양조위와 장만옥이 주연한 작품으로 제53회 칸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과 기술대상을 수상했다. 왕가위 감독의 오랜 파트너로 활동해온 촬영감독 크리스토퍼 도일이 촬영했다. 같은 날 한 아파트로 이사 온 두 남녀가 각자의 배우자가 서로 외도하는 것을 알게 되면서, 그로 인한 외로움으로 사랑에 빠지지만 도덕관념으로 번민하다 헤어진다는 내용이다.

​3.1962년 홍콩. 상하이에서 온 사람들이 거주하는 아파트에 두 가구가 새로 이사 온다. 홍콩 지역신문사 기자 차우 부부와 무역 회사에서 비서로 일하는 수리첸 부부다. 차우와 수리첸은 이사 온 날부터 좁은 아파트에서 서로 부딪치며 알게 된다. 수리첸의 남편은 일본인 무역 회사에 근무해 출장이 잦고 차우의 아내도 집을 비우는 시간이 많다.

​4.이 영화는 인생의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시절을 뜻 하는 말이다. 영화에 이 말이 등장하는데 라디오의 DJ가 “친구의 결혼을 축하하는 메이 양과 친구와의 우정을 기린다는 장 부인, 그리고 사업 때문에 일본에 있는 첸 선생도 이 노래를 청했군요, 아내의 생일을 축하한다며.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때를 뜻하는 <화양연화>입니다”라는 내용의 글을 읽는다.

​5.영화의 주요 배경이 1960년대 초반이지만 극의 말미에 이르러 10년 뒤 그들의 모습이 나온다는 점에서 제목이 가지는 의미가 한층 강화된다. 결국 이루어지지 못한 사랑을 한 연인들이, 훗날 자신들의 가장 아름다운 한때를 돌아보는 느낌을 주면서 절절한 회한의 정서를 보탠다. 배경이 된 60년대 홍콩과 상하이 이주자들의 모습은 왕가위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배경인데, 60년대 홍콩에서 유년기를 보낸 왕가위 감독의 경험이 반영된 이미지다.

​6. 이 영화는 앞서 말했듯 아련한 사랑에 대한, 미묘한 감정에 대한 영화다. 두 연인의 소극적인 사랑 이야기는 대사나 스토리가 아니라 이미지로 표현된다. 어둠 속에서 빛을 발하는 색채들이 영상미를 만들어내며 전체적인 분위기를 이끌어나가고, OST 음악은 감정을 표현하는 이미지가 되어 반복적으로 흘러나온다. 그렇게 사랑이라는 주제가 심화된다.

∙ 조회 283

댓글 3
2

ayaan72남신장동
비타민
평택시 장안동

가끔 삶에 지쳐 무력감을 느낄때 혼자 자기위로로 토닥이는 말이 있어요..
내인생에 화양연화는 아직 오지않았다고😁
양조위가 좋아진 두 영화중 하나..
다른 영화는 색계.
화양연화도 인생띵작이지만
ost는 정말ㅠ
후덥지근한 밤공기가 지금
딱 어울릴듯~올만에 듣고 자야긋네요..yumeji's 테마 강추요^^

1
ayaan72남신장동
디셈버
평택시 비전동

장만옥 여기서 너무너무 이쁨요

1
ayaan72남신장동
미르
평택시 죽백동

개명작이죠~~~

1

지금 당근 앱을 다운로드하고
따뜻한 동네생활을 경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