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을 맞아 먹는 떡국은 한 살 ...

프로필

세리
세리
안양시 만안구 안양2동
매너온도
48.2°C
- 설날과 떡국의 올바른 의미 -

설을 맞아 먹는 떡국은 한 살 더 먹으라고 먹는게 아니고 하얗고 뽀얀 떡의 색깔처럼 새롭게 태어나라고 먹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즉 순백의 떡과 국물로 지난 해 묵은 때를 버리라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설을 쇠다" 의 정확한 뜻은 "새해를 맞아 몸가짐이나 언행을 조심하는 날로 나쁜 기운을 쫓아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도 설날을 구정(舊正)이라고 하는 이들이 있는데 구정이란 문자 그대로 ‘옛 설’이라는 말로 이 말은 일제가 민족의 얼과 문화를 말살시키기 위해 "신정(新正)"이라는 말을 사용하면서 나온 말이 "구정(舊正)"이라고 합니다. 신정이나 구정 모두 일본식 한자어이며 '설날'이 바른 표현입니다. 일본총독부는 우리 말, 우리 글, 우리의 성과 이름까지 빼앗은 것은 물론 우리의 민족문화를 송두리째 흔들어놓기 위해 우리의 설도 양력설에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이제부터는 꼭 "설날"이라고 하시고, " 설 잘 쇠십시요." " 설 잘 쇠셨습니까? "라는 덕담을 나누시기 바랍니다. 설날 둘째날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조회 53

댓글 10
4

세리
좋은만남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

떡국 3그릇 드시고... 올해도 유쾌한 세리님 되시길 응원합니다 ^^

세리
좋은만남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

설날이라는 순우리말(?)을... 구정(舊正)... 신정(新正) 구분했다면, 여기서 "바를정(正)" 한자를 사용하게 된 유래도 궁금합니다. 알고 계시다면 알려주세요 ^^

세리
좋은만남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

박학다식한 핵인싸(!) 세리교수님, 그럼 설명절을~ 신정과 구정이 구분된 유래도 있나요 ? 민족정신과 전통을 말살하기 위해... 전통적인 풍습,구정을 따르지 말고 신정을 지정했기 때문에 신정은 결국 가짜 명절이란거죠 ?

세리
행운
안양시 만안구 충훈동

좋은글 항상 감사합니다^^


지금 당근 앱을 다운로드하고
따뜻한 동네생활을 경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