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지고 있습니다. ...

프로필

강다구
강다구
강동구 명일동
매너온도
38.9°C
오늘은 보일러 주제로...잠시 끄적여 보겠습니다.

날씨가 추워지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방콕하시다 보니 집에 난방관련 특히 보일러에 대해서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닥이 미지근하거나 따뜻하지 않거나 그런 경우가 있는데 뭐 원인은 여러가지이나

그래도 손쉽게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1. 보일러 리셋
- 말그래도 전원을 꺼두었다가 켜는 것입니다.
그냥 컴퓨터 리셋하듯이 하는 방법 ( 간혹 오래된 보일러가 온도 센서 작동이 안될 경우, 가끔 꺼주셨다가 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집안에 쓰는 인터넷 공유기 이놈도 리셋이 필요합니다.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사람으로 따지면 잠을 재우세요....)

2. 보일러 에어밸브 점검
- 뭐 아주 쉽게 말하자면 슬러지 먹는데 빨대로 빨아먹는데 물이 없으면 소리가 요란하게 나죠...특히 마지막에 아주 요란한 소리가 납니다. 보일러도 마찬가지죠. 물이 돌아가기 때문에 이음새에 균열이나 물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는 경우게 이런 공기가 찹니다. 그래서 에어밸브에 공기를 빼줘야 합니다.
보일러 마다 틀리오니 먼저 에어밸브 찾는 방법은
보일러 실에 가서 보일러 밑바닥을 보세요. 그럼 여러 관이 올라오는데 거기서 유독 연결되지 않은 튜브처럼 생긴 관이 있어요. 그게 보이시면 레버를 돌리면 빠집니다. 이때 물이 나오니 펫트병을 받치고 빼셔야 합니다.
아니면 물이 튀어서 곤란 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밑에 없다면 분기배관을 찾으셔야 합니다.
분기배관이 뭐냐면 여러방으로 들어가는 곳...레버를 돌리면 안방과 작은방, 건너방등 통제하는 곳에 있습니다. 제일 상단과 하단에 레버를 돌리면 됩니다.
이때 여긴 조금 펫트병을 하시기 곤란하여 작은 호수를 잘라서 끼우시고 밑에 펫트병을 대시기 바랍니다.
그러니 호스가 기역자로 꺽어지게 하라는 말입니다.
사진 첨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난방 배관의 노후화
- 사람도 혈관이 있어 피가 돌다가 혈전(혈관 노폐물)이 쌓이죠 보일러도 마찬가지입니다. 동관이 경우에는 좀 오래가는 경우가 있는데 엑셀관이나 10년이상 되는 관들은 내부가 녹이 쓸어 막히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 보일러 내부관을 청소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뭐 완전하게 제거는 안되도 청소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4. 보일러에 대한 정보가 없다면...
- 보일러 가서 제품명을 보시고 인터넷 검색하시면
해결방법이 있는데 보통 광고가 많더군요.
설치해라, 청소해라, 시공해라...대부분 광고가 있어서
쉽게 정보 찾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럴때는 회사에 전화해서 문의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5. 에어밸브가 막힌 경우
- 제가 경험해보았는데 밸브가 돌리지 않아서 망가진 경우인데 우선 모든 밸브를 잠그고, 철물점가서 에어밸브..(3천원 안쪽)으로 사가지고 교체하시면 됩니다.
단, 밸브를 잠가도 물이 나오니 물받이를 항상 준비하세요. 뭐 연장만 있으면 되는데 보통 몽키...다있어에서 5천원 내외로 하나 사오세요...사람 부르면 출장비 많이 나와요. 모르시면 너튜브 보시면 나옵니다...^^

올 겨울 따뜻하게 보내세요.
— 참고로 제 글 답글 및 좋아요 표현 해주시는 분들
감사합니다. 고정으로 보시는 분들도 있고, 요즘 제가 회사 프로젝트로 조금 바쁜데 주양쇼핑근처 및 고덕도서관 인근이 제 활동영역이어서 제글중에 제 몽타주가 있습니다. 만약 지나가는 말로 “상빈아빠”라고 외치시면 커피 한잔 대접하겠습니다. 가능성은 1% 봅니다..^^, 뭐 코로나로 고덕도서관이 폐쇄되서 거긴 좀 그렇네요.
코로나 잘 극복하세요.....

∙ 조회 304

댓글 9
25

강다구
미니멀당근
강동구 명일동

상빈아빠님. 안녕하세요.
오래전부터 올리신 글들 구경하며 자극(?), 도움 받고 있습니다.

오래된 빌라 보일러 효율이 너무 떨어져서, 배관 점검 및 청소가 필요한것 같은데요.
꼼꼼하게 잘 하시는 업체좀 추천해 주세요.
광고들이 많아서,, 진짜 업체를 찾기가 힘듭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강다구
류루류루
강남구 역삼1동

감사합니다 ^^

1
info

댓글 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이예요.

강다구
코알라
강동구 암사제1동

좋은 정보
감사 합니다.


지금 당근 앱을 다운로드하고
따뜻한 동네생활을 경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