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의 지류인 극락강은 광주시...

프로필

물소리
물소리
북구 용봉동
매너온도
36.6°C
광주전설

영산강의 지류인 극락강은 광주시의 북서부를 관류하여 서남으로 흐른다. 광주는 동쪽에는 무등산(無等山), 북쪽에는 병풍산(屛風山), 삼각산(三角山), 남쪽에는 금당산(金堂山), 서쪽에는 어등산(魚登山), 용진산(聳珍山)이 둘러싸고 있다.
광주는 서남쪽이 터진 일종의 분지를 이루고 있으며, 이 지역에서 대촌천(大村川), 오례천(五禮川), 지석천(砥石川)등 영산강의 지류들이 있어 주변에 비옥한 평야가 펼쳐져 있다. 이와 같은 지리적 여건을 미루어 보면 극락강이 흐르는 광주광역시, 도심의 중심에 광주천(光州川)이 흐르며 광산구와 서구사이에 영산강(榮山江)의 지류인 극락강(極樂江)이 흐른다.서남쪽 일대의 평야지대가 일찍부터 인간의 생활장소로 이용되었다. 광주시 서구에 있는 ‘극락강’은 서창에서 광주천과 영산강이 합류한 곳부터 다시 황룡강과 합류되기 이전까지의 강 이름이다. 따라서 김정호의 ‘대동여지도’에도 극락강과 황룡강이 합류되기 바로 직전에 ‘극락진(極樂津)’이라 표기되어 있다. 극락진은 조선시기 광주와 나주를 연결하는 중심도로를 연결하는 기능을 하였다. 구한말지도에서 그 경로를 보면, 광주읍성~벽진마을~서창마을~영산강의 벽진(극락진)~청암역~나주로 연결되 교통요충지였다.

∙ 조회 50

댓글 1
1

물소리
탈퇴한 사용자

넘조아요 저는 광주에사는지는 64 년이됐지만 이렇게 알기는 처음이네요 고맙습니딘


지금 당근 앱을 다운로드하고
따뜻한 동네생활을 경험해보세요!